소상공인지원 신청에 대한 자주묻는 질문
Q
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대상은?
A
- 공고일('20.5.18)기준 서울시에 사업장을 두고 실제 영업중인 소상공인 중 아래의 자격요건을 모두 갖출 경우 지원합니다.
< 지원대상 >
-
① '19년도 연매출 2억원 미만
― 단, 19년도 영업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 1억원 미만
-
② 사업자등록증상 주된 사업장 소재지, 서울
― 대표자 주소지 관계없이 사업장 소재지 기준 지원
-
③ '20.2.29(코로나 심각단계 전환 시점의 월 기준) 기준 6개월 이상의 운영 기간 보유('19.9.1 이전 창업자)
-
④ 지급 신청일 기준 실제 영업중인 소상공인
― 현재 휴·폐업 중이거나 사실상 폐업상태에 있는 업체 지원 제외
― 종사자수(5인 미만, 제조업·광업·건설업·운수업 10인 미만) 기준 준수
Q
'사업자등록증상 사업장 소재지, 서울시'는 언제를 기준으로 하나요?
A
- '20.2.29 기준 만 6개월 이상 사업자등록증상 사업자 소재지가 서울이어야 지원이 가능하므로,
'19.9.1 이후에 사업장 소재지를 서울로 변경하는 경우 지원 불가합니다.
Q
사업자등록은 경기도이나, 실 거주지는 서울인 경우 지원 받을 수 있나요?
A
-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실거주와 관계없이 사업자 등록지를 기준으로 지급하는 것으로,
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더라도 사업자 등록이 서울에 되어 있지 않으면 지원이 불가합니다.
Q
실거주지는 서울이 아니나, 사업장은 서울인 경우 지원대상인가요?
A
-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실거주와 관계없이 사업자 등록지를 기준으로 지급하는 것으로, 사업자 등록이 서울에 되어 있는 서울소재 자영업자인 경우 서울 거주 여부에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.
Q
다수의 영업장을 가진 경우 모두 지원이 되나요?
A
- 대표자 1인당 1개의 사업장에 대해서만 지급합니다. (중복지원 불가)
Q
공동대표인 경우 모두 지원이 되나요?
A
- 공동 대표인 경우 대표자 1인에 대해서만 지급합니다. (중복지원 불가)
Q
1개의 사업자등록증으로 여러 업체가 운영 중인 경우 모두 지원이 되나요?
A
- 사업자등록증 기준으로 1개의 업체에 대해서만 지원이 됩니다. (사실상 영업중인 사업주에 대해서는 지원 불가)
Q
가구원 중 배우자나 자녀가 각각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, 모두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?
A
-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은 사업자별 지급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배우자나 자녀의 사업자등록이 다를 경우 모두 각각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.
Q
사업자등록증 없이 영업해 온 경우 지원이 되나요?
A
- 사업자등록을 기준으로 지원대상을 결정하며, 사업자등록 없이 구청 영업 신고 등 만으로 영업중인 경우 지원대상이 아닙니다.
Q
사업자등록증상 제한 업종이 있는 경우 어떻게 되나요?
A
- 1개의 사업자등록증에 융자지원제한 업종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.
Q
동일인이 제한업종이 포함된 사업장과 포함되지 않은 사업장을 모두 운영중인 경우 어떻게 하나요?
A
- 제한업종이 포함되지 않은 사업장에 대해서는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.
Q
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를 지원받은 경우 중복지원 불가한가요?
A
-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의 지원여부와 관계없이 생존자금 지급대상인 경우 지원가능합니다.
Q
사업주가 신용불량자인 경우 지원이 되지 않는가요?
A
-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의 지원요건에 해당할 경우 사업주의 신용과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.
Q
사업주의 계좌가 압류되어 있는 경우 가족 등 타 계좌로 지원금 지급이 가능한가요?
A
- 본인 명의의 계좌만 지급이 가능합니다. (타계좌로 지원 불가)
Q
언제부터 신청이 가능한가요?
A
- '20.5.25(월)부터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하며, 방문신청의 경우 '20.6.15(월)부터 사업장 소재지 우리은행 지점(출장소 제외) 및 관할 구청 지정장소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.
Q
어디서 신청 가능한가요?
A
- <온라인신청> 5월 25일 (월)부터 6월 30일 (화)까지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사이트 (smallbusiness.seoul.go.kr)로
5부제 신청 가능합니다.
- <오프라인(방문)신청> 사업자등록증상 주소지 관할 자치구내 우리은행 지점(출장소 제외) 및
자치구별 지정장소에서 6월 15일 (월)부터 6월 30일 (화)까지 10부제 신청 가능합니다.
Q
거주지 소재 자치구내 우리은행 및 자치구별 지정장소에서 신청 가능한가요?
A
- 거주지와 관계없이 사업자등록증상 주소지 관할 자치구내 우리은행 지점(출장소 제외) 및 자치구별 지정장소에서
신청 가능합니다.
Q
방문 신청도 5부제 인가요?
A
- 방문신청은 10부제로 진행이 되며, 6월 29~30일의 경우 제한없이 누구나 방문신청 가능합니다. 자치구별로 방문가능 일정 확인 후 방문시청 하여야 합니다.
Q
지원금은 언제 지급이 되나요?
A
- 지원금은 70만원씩 2회로 나누어서 지급이 되며, 1회차는 신청 후 2주일 이내, 2회차는 신청 익월 4째주에 지급이 될 예정입니다.
Q
지원금의 사용제한은 없나요?
A
- 지원금은 현금으로 지급이 되며, 특별한 용도제한은 없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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